본문 바로가기
세상모든궁금증

하태경 프로필

by 그것이궁금해 2021. 8. 26.
728x90
반응형

하태경은 대한민국 사회운동가 출신 정치인 2020년 4월 현재 제21대 국회의원으로, 보수정당 내에서 소장파로 분류된다. 

하태경

하태경 출생부터 학창시절

 

1968년 4월 26일, 부산시 동구에서 2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부산 반송초등학교, 부산반송중학교, 브니엘고등학교(22회)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를 졸업하였다. 노벨 물리학상을 꿈꾸는 물리학도였으나, 대학 진학 이후 사회 운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꿈에서 멀어졌다. 이후 고려대학교국제대학원 석사, 중국 지린대학교 대학원 박사를 졸업하였다.

 

학생운동과 투옥

1986년 서울대학교 입학하였고, 전두환 집권기에 학생운동에 투신하였다. NL 계열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였으며 범민련의 학생조직인 범청학련 결성을 주동한 혐의와 이적표현물 소지 및 탐독을 한 혐의로 1991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징역 2년의 실형을 살았다. 하태경 스스로는 이게 민주화운동이라고 주장하나 아무래도 80년대 말기 운동권은 민주화 운동 이후 세대기도 하며, 하태경의 국가보안법 위반은 사실상 주사파 활동으로 볼 수밖에 없어서 이를 믿는 사람은 없다.

출소 후에는 통일운동가 문익환 목사가 대중적 통일운동을 위해 새로 만든 단체인 <통일맞이>를 출범시키자, 이곳에서 정책연구원으로 활동하였다. 하지만 통일맞이가 범민련 틀을 벗어나는 데 대해 범민련 내 운동권은 문 목사를 강력히 비난했고, 이 때문에 문 목사가 급사하자 하태경은 전향을 하게 된다. 

이렇게 본인 스스로 젊은 시절 사회주의자였다고 말할 정도로 북한에 우호적이었으나, 전향하여 북한 인권운동에 참여하였다. 전향 이유로 박형준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정치 입문

정치 입문 전 학위를 받은 후 SK그룹 경영경제연구소에서 수석연구원으로 일하던 중 과거 중국에서 탈북자들을 돕는 과정에서 수많은 북한 주민들이 굶어 죽는 모습과 고문을 받는 모습을 직접 목격한 것이 떠올라, 연구원을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탈북자와 북한 주민인권운동에 나서게 된다.

 

2011년 한나라당에 입당했고 다음 해 치러진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누리당 소속으로 당시 해운대구·기장군 을에서 당선하여 국회에 입성하였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선거구가 개편되면서 해운대구 갑에서 재선에 성공하였다.

박근혜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다시 복당 한 인물 중 하나이다. 2020년 1월 3일, 바른 미래당을 탈당하였다. 이후 1월 5일 새로운 보수당을 창당했다가, 보수통합으로 미래통합당 소속이 되었다.

 

  • 출생 1968년 4월 26일 부산 동구 수정동
  • 거주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 제21대 국회의원 
  • 지역구 국민의힘 해운대구 갑

 

728x90
반응형

댓글